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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 마르코복음 14,12-16.22-26>(120610)

 

14장

<최후의 만찬을 준비하다>

 

12절..<무교절 첫날 곧 파스카 양을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스승님께서 잡수실 파

    스카 음식을 어디에 가서 차리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무교절 첫날 곧 파스카

    양을 잡는 날'은 성주간 목요일입니다. 예수님은 목요일 밤에 최후의 만찬을 하셨고, 체포

    되었습니다. 안식일은 주간의 마지막 날, 즉 토요일입니다. 예수님은 안식일 전날, 즉 금

    요일 오후에 십자가에 매달려 돌아가셨고, 안식일 다음날, 즉 주간의 첫날(일요일)에 부활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요일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날짜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과월절은 니산달(3월-4월) 14일-15일로 정해져 있고(탈출 12,18), 무교절은 니산달 15일

    부터 21일까지 7일간입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서는 그해의 과월절과 안식일이 겹쳐졌다

    고 말하고 있고, 예수님이 돌아가신 금요일은 안식일 전날이면서 동시에 과월절 준비일이

    었다고 말합니다(요한 19,31). 따라서 요한복음에서는 목요일의 최후의 만찬은 과월절 만

    찬이 아니라 그냥 이별의 만찬이 됩니다. 그러나 마르코복음에서는 목요일 밤이 무교절

    첫날이었고, 최후의 만찬은 곧 과월절 만찬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학자들은 요한복음

    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니산달은 양력 3월-4월에 해당하는데, 니산달 15일은 춘분이 지난 후에 보름달이 뜨는

    날입니다.

    이렇게 양력과 음력을 섞어서 사용했기 때문에 당시의 과월절도 그렇고, 오늘날의 예수님

    의 부활절도 해마다 날짜가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서기 30년, 또는 서기 33년

    봄, 과월절 무렵의 어느 금요일에 사형 당했습니다. 요일은 분명하지만 정확한 연도나 날

    짜는 알 수 없습니다.

    유대인들은 니산달 14일 오후 3시경에 성전에서 파스카 양을 잡고, 해가 진 다음, 즉 니

    산달 15일이 되면 예루살렘 시내에서 과월절 만찬을 먹었습니다. 마르코는 로마식(현대

    식) 시간 계산법대로 '무교절 첫날'이라고 했지만, 유대식 시간 계산법대로 하면 '무교절

    전날'입니다. 과월절(파스카)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많은 일들을 해야 했습니다. 적당

    한 크기의 방을 마련하고, 양을 잡고, 누룩 없는 빵을 준비하고, 식탁과 그릇 등 필요한

    물건들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당시 예루살렘은 특정 지파에 분배되지 않고 이스라엘의 공

    동소유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순례자들에게 과월절 장소를 빌려줄 때 돈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예루살렘 주민들은 매우 관대해서 그런 전통을 잘 따랐고, 침

    대와 방석에 대해서도 임대료를 받지 않았습니다. 방을 빌리는 순례자들은 임대료는 내지

    않았지만, 제물로 바쳤던 짐승의 가죽을 방의 주인에게 주는 것이 관례였다고 합니다.

    제자들은 마치 하인들이 주인에게 묻듯이 예수님께 과월절(파스카) 음식을 어디에 차려야

    하는지 질문하고, 예수님께서는 두 명의 제자를 보내십니다. 그래서 11장의 예루살렘 입

    성 때 나귀를 빌렸을 때와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스승님'으로 번역

    한 말은 원문에는 '당신'으로 되어 있습니다.)

 

13절..<그러자 예수님께서 제자 두 사람을 보내며 이르셨다. "도성 안으로 가거라. 그러면

    물동이를 메고 가는 남자를 만날 터이니 그를 따라가거라.>--루카복음에서는 '제자 두 사

    람'이 베드로와 요한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루카 22,8). '도성'은 예루살렘입니다.

    당시에 물을 길어 나르는 것은 여자들의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남자가 물동이를 메고 가

    면 눈에 잘 뜨였을 것이고 제자들은 그 남자를 쉽게 만났을 것입니다. (전승에 의하면 물

    동이를 메고 가던 남자는 마르코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빌린 집의 주인은 마르

    코의 아버지였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예루살렘 시내에서 물동이를 메고 가는 남자를 만나게 되면 그

    남자를 따라가라고 하시는데, 아마도 그 남자와 제자들이 만나게 될 시간과 장소가 미리

    약속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왜 처음부터 준비된 집을 가르쳐주지 않고, 이렇게 중간에서

    접선을 하면서 첩보영화 같은 상황이 진행될까? 그것은 아마도 만찬 장소를 미리 노출시

    키지 않으려고, 즉 만찬 전에 체포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기 위한 것으로 짐작됩

    니다. 아마도 배반자 유다는 만찬이 시작될 때까지 그 장소를 모르고 있었을 것입니다.

 

14절..<그리고 그가 들어가는 집의 주인에게, '스승님께서 `내가 제자들과 함께 파스카 음식

    을 먹을 내 방이 어디 있느냐?` 하고 물으십니다.' 하여라.>--지금 이 구절에서 예수님께

    서 제자들에게 지시하시는 것은 방을 빌리라는 것이 아니라 파스카 음식을 먹기 위해서

    미리 예약한(준비한) 방을 미리 가서 보고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즉 그 방은 예수님께서

    이미 빌리신 것입니다. 여기서 '스승님'으로 번역한 말은 원문에는 '선생님'으로 되어 있습

    니다. 어떻든 집의 주인에게 '선생님께서... 물으십니다.' 하고 말하라는 지시는 그 집의

    주인도 예수님의 제자였음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사도들은 물동이를 메고 가는 남자나

    그 집의 주인을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시켜 방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면 집주인에게 '부탁'하는 모습이 아

    니라, 마치 '명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서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선생'으로 자

    처하시고, '내 제자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고, ('내가 제자들과'가 아니라 '내 제자들

    과'로 번역해야 합니다.) '내 방'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집주인이 예수님의 열렬한 제자였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고, 새끼 나귀

    를 징발할 때처럼 주님으로서 전권을 행사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15절-16절..(15)<그러면 그 사람이 이미 자리를 깔아 준비된 큰 이층 방을 보여 줄 것이다.

    거기에다 차려라."> (16)<제자들이 떠나 도성 안으로 가서 보니, 예수님께서 일러 주신

    그대로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파스카 음식을 차렸다.>--집주인은 모든 것을 알고 있고,

    미리 준비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자들은 준비되어 있는 방에 음식을 차리기만 하면 되

    었습니다. 새끼 나귀를 징발할 때와 거의 비슷한 상황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의 도시 가옥

    은 보통 이층에 가장 큰 방이 있었고, 거기에서 식사를 하기도 하고, 잠을 자기도 했고,

    그곳에서 손님을 접대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원래 자리가(방석이) 깔려 있었습니다. 두

    제자는 모든 것이 예수님 말씀대로라는 것을 확인하고, 과월절 음식을 준비합니다.

    이 이야기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보낼 마지막 시간들을 매우 신중하게 준비하셨음

    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성찬례를 제정하시다>

    최후의 만찬이 끝날 무렵 예수님께서 성체성사를 제정하십니다.

 

22절..<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받아라. 이는 내 몸이다.">--유대인들의 식사 때에

    가장은 빵에 대한 축복의 기도를(찬미를) 하고 빵을 떼어 참석자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예수님도 유대인들의 관습대로 축복의 기도를 하시고 제자들에게 나누어주십니다.

    빵을 쪼개는 것은(떼어내는 것은) 나누어주기 위한 것이고, 이 빵을 받아먹는 것은 주인

    이 했던 축복기도에 동참하는 것이고, 하나의 빵을 식탁에 둘러앉은 사람들이 나누어 먹

    는 것은 공동체적 친교를 이루는 것입니다. 여기서 '찬미' 라고 번역한 말은 '축복'이나

    '찬양'으로도 번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빵을 들고 찬미를 드리셨다는 말은 축복기도를 하셨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받아라.' 라는 말은 '받아먹어라.' 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몸'이라는 말은 육신만 뜻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의 전부를 가리킵니다. 그래서 '이는 내 몸이다.' 라는 말은 '이것은

    나다.' 라는 뜻입니다. 즉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빵을 떼어 나누어주신 것은 그들에게 당

    신 자신을 송두리째 내어주신 것입니다. 따라서 성체를 받아먹는 것은 예수님과 완전한

    일치를 이루는 일입니다.

    우리 교회는 처음부터 성체를 예수님의 몸으로 알아들었고 믿어왔습니다. 빵이라는 겉모

    습의 형상은 그대로이지만 예수님의 말씀의 능력으로 인해 빵의 본질이 예수님의 몸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이 성체성사의 교리입니다. 그래서 성체는 예수님의 몸을 나타내는 단순

    한 상징이 아니라 바로 예수님의 몸이고, 예수님 자신이라고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23절..<또 잔을 들어 감사를 드리신 다음 제자들에게 주시니 모두 그것을 마셨다.>--유대

    인들은 회식 때 주식사가 끝나면 다시 하느님을 찬양하는 기도를 드리고 나서 후식으로

    포도주를 마셨습니다. 원래는 참석자들의 개인용 잔이 준비되는 것이 원칙인데, 여기서는

    하나의 잔을 돌려가며 마시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피로 새롭게 맺어지는 하느님과

    의 계약에 참여하는 공동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24절..<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는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내 계약의

    피다.>--'많은 사람'은 온 인류를 뜻합니다. '위하여' 라는 말은 '희생'을 뜻합니다. 즉 예

    수님께서 흘리신 피는 단순히 계약을 맺기 위해서가 아니고, 인류를 위한 희생으로 흘리

    신 피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내 계약의 피다.' 라는 말에서 '피'는 혈액만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모든 것을 가

    리킵니다. 그래서 '내 피' 라는 말은 '나 자신'이라는 뜻입니다. 즉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포도주를 주신 것은 피를 흘리고 죽게 될 당신 자신을 그들에게 내어주신 것입니다.

    '계약의 피' 라는 말은, 하느님과 이스라엘이 계약을 맺을 때 제물로 바친 수송아지의 피

    를 가리킵니다(탈출 24,8). (계약을 맺을 때 피를 사용하는 것은, 만일에 계약을 어긴다면

    죽음을 당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곧잘 우상숭배에 빠져서 계약을 깨

    뜨린 때가 많았습니다. 계약대로라면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멸망시켜야 하는데, 오히려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을 보내셔서 예수님의 피로 새로운 계약을 맺으셨습니다. 이 새로운

    계약이 '신약'입니다. 그런데 신약은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모든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계

    약입니다.

 

25절..<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내가 하느님 나라에서 새 포도주를 마실 그날까지,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결코 다시는 마시지 않겠다.">--'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

    다.' 라는 말은 당신의 말씀을 엄숙하게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하느님 나라에서 새 포도주를 마실 그날'은 하느님 나라가 완성된 후에 열릴 하느님 나

    라의 잔치를 뜻합니다. 이 말은 그날이 반드시 온다는 예언이기도 합니다. '새 포도주' 라

    는 말은 지상에서는 한 번도 맛보지 않은 포도주라는 뜻인데, 이 말은 하느님 나라의 영

    원한 기쁨과 행복을 상징합니다.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은 포도주인데, 여기서는 파스

    카 음식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결코 다시는 마시지 않겠다.' 라는 말은, '포도주를 다시 마실

    틈이 없다.' 는 뜻이고, 이 말은 당신의 죽음이 임박했음을 예고하는 말씀입니다.

    25절의 뜻을 다시 정리하면, 죽음이 임박해 있어서 또다시 포도주를 마실 틈도 없지만,

    머지않아서 하느님 나라 잔치가 열릴 것이고, 새 포도주를 마시게 될 것이다, 라는 뜻입

    니다.

 

26절..<그들은 찬미가를 부르고 나서 올리브 산으로 갔다.>--이제 최후의 만찬이 끝나고

    예수님과 제자들은 겟세마니로 갑니다. 여기서 '그들'은 예수님과 열한 명의 제자들입

    니다. 유다는 그 전에 떠났을 것입니다.

    (루카복음 22장 21절을 보면, 유다는 성찬례가 끝난 뒤에도 최후의 만찬 장소에 함께 있

    었던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요한복음 13장 30절을 보면 유다는 최후의 만찬이 끝나

    고 예수님께서 고별 담화를 하시기 전에 떠난 것으로 보입니다. 하여간에 유다가 언제 떠

    났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유다가 성체성사 제정 때 그 자리에 있었고, 성체를

    받아먹었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묵상하게 합니다. 즉 성체성사에 참여하는 것

    만으로는 구원을 보증 받았다고 할 수 없다는 뜻이 되기도 하고, 성체성사의 은총이 자동

    적으로 발휘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성체를 주시는 예수님과 받아먹는

    우리가 온 몸과 마음으로 일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다가 받아먹은 성체는, 또

    는 믿음도 없이 받아먹는 성체는 무의미합니다.)

    여기서 찬미가를 불렀다는 것은 과월절 만찬이 끝난 뒤에 부르는 시편 115편-118편을

    노래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말은 이제 과월절 만찬이(최후의 만찬이) 완전히 끝났음

    을 나타냅니다.

    '올리브 산으로 갔다.' 라는 말은 올리브 산에 있는 겟세마니 동산으로 갔다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다른 때에도 자주 겟세마니에서 기도를 하셨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겟세마

    니 동산은 올리브 산 서쪽 비탈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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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 "받아먹어라. 이는 내 몸이다."

 

미사 중에 '받아먹어라. 이는 내 몸이다.'

라고 하는 사제의 말은,

예수님의 말씀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제 자신의 말입니다.

 

사제는 자기 자신의 몸을 내어줍니다.

예수님의 몸을 받아서 전달해주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그 순간만큼은 예수님이 되어서

자기 자신을 사람들에게 내어준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그렇게 자기 자신을 내어주는 것이

바로 사제의 삶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미사는 사제가 혼자서 집전하는 예식을

참례자들이 구경하는 일이 아닙니다.

미사 참례자들도 사제와 함께 미사를 드립니다.

다만 맡은 역할이 다를 뿐입니다.

미사 참례자들도 각자 한 사람의 사제입니다.

 

영성체는 받아먹는 것으로 끝나는 예식이 아닙니다.

받아먹으면서도 동시에 내어주는 예식입니다.

모두가 모두를 위해서 자기 자신을 내어주는 예식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위해서 사제가 되어서

자기를 받아먹으라고 내어주는 예식입니다.

 

2012. 6. 10.

송영진 모세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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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v.S.Moyses
글쓴이 : Rev.S.Moyses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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