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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그림들/한국의화가 작품

김 기창

유명한 운보 김기창 화백의 명품 감상


樂善不倦(락선불권)

선을 즐기는 사람은 권태로움이 있을 수 없다.


知足常樂(지족상락)
만족함을 알면 항상 즐겁다


군마도/ 1986, 비단에 수묵채색, 177 x 278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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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새(부엉이)/ 1972, 종이에 수묵채색, 99 x 182 cm


 
전복도(戰服圖)/ 1934, 비단에 채색, 71.5 x 57.5 cm


 
아악의 리듬/ 1967, 비단에 수묵채색, 86 x 98 cm


 
             
세 악사/ 1970년대, 비단에 수묵채색, 64 x 75 cm

                                                      
 

춘정(春庭)/ 1976, 비단에 채색, 64 x 62 cm


 
닭/ 1977, 비단에 채색, 61 x 69 cm


 

바보화조/ 1987, 비단에 채색,

 
문자도/ 1984, 적색 종이에 수묵, 69 x 88 cm



 
서상도/ 1984, 비단에 수묵채색,  103.6 x 84.4 cm


 

십장생/ 1984, 비단에 수묵채색,  104.5 x 85 cm

 

귀로/ 1993, 비단에 수묵채색, 130 x 160.5 cm

 

                                           
점과 선 시리즈/ 1993, 종이에 수묵채색, 181 x 337 cm



부엉이/ 1976, 비단에 수묵채색, 120 x 83 cm


 

초저녁/ 1974, 종이에 수묵담채, 128 x 131 cm


 

청산도/ 1967, 비단에 수묵채색, 85 x 100.5 cm

 

백운도(白雲圖)/ 1978, 비단에 수묵담채, 82 x 105 cm
                                                       


 

수묵 청산도/ 1976, 비단에 수묵담채, 53 x 61 cm


 

탈춤/ 1961, 종이에 수묵채색, 48.5 x 35 cm


 
바라춤/ 1961, 종이에 수묵채색, 47.6 x 40.8 cm

 
청자(靑磁)의 이미지/ 1960~1964, 종이에 채색, 165.5 x 111.5
cm

 
연(蓮)II, 유자, 학과 매병, 연꽃과 고양이/  1958~1959, 종이에 수묵담채,
66 x 70 cm (4폭)


 

                           
군해(群蟹)/ 1966, 종이에 수묵담채, 174 x 462 cm



보리타작/ 1956, 종이에 수묵채색, 84 x 267 cm 

 
정청(靜廳) / 1934 종이에 채색 193 x 130 cm

 
동자(童子) / 1932 비단에 채색 56 x 32.5 cm

 
흥락도(興樂圖) / 1957 종이에 수묵채색 221 x 168 cm

                                                      

 
                             
복덕방 / 1953~1955 종이에 수묵담채 75 x 96 cm

 
가을(엽귀) / 1935 비단에 채색 170.5 x 109 cm


 
군상(群像) / 1959 종이에 수묵담채 136 x 69 cm (4폭)



                                                 
군작(群雀) / 1959 종이에 수묵채색 142 x 319 cm

 
호박꽃 / 1959 종이에 수묵담채 57.5 x 35 cm

                                                       
 
금붕어 / 1960년대 비단에 수묵채색 57.5 x 52 cm
 
고양이와 나비 / 1964 종이에 수묵채색 98.5 x 50.3 cm



 
청산도 / 1970 비단에 수묵채색 82 x 101 cm

 
청록산수 / 1976 비단에 수묵채색 84 x 101


 
청산농경(靑山農景) / 1970년대 비단에 수묵채 69 x 138 cm



생애

7세때 장티푸스로 청각을 상실한 후 언어 장애의 증세가 있었다. 하지만 아들의 재능을 알아본 어머니의 소개로 이당(以堂) 김은호 화백에게 동양화를 배워 1931년 조선미술대전에 출품하여 1940년까지 6회 입선, 특선 3회를 기록했다. 광복 후에 국전 초대작가가 되어 국전 심사위원이 되었고, 홍익대학교, 수도여자사범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작품세계

그의 화풍은 자유롭고 활달한 필력으로 힘차고 동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여, 고시적인 풍속화에서부터, 형태의 대담한 왜곡을 거쳐 극단적인 추상에 이르기까지 구상, 추상의 전 영역을 망라하는 폭넓은 작가적 역량을 구사했다. 또한 복음서예수 전승(傳承)을 한국적으로 해석, 예수를 한복을 입은 한국인으로 묘사한 동양화를 그렸는데 이는 천주교를 토착화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대표작으로 <세종대왕 초상> <군마도> <청산도> <소와 여인> 등이 있다.

 

사후

2008년 발표된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중 미술 분야에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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