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그림들/외국의화가의 작품

Odilon Redon

조용한ㅁ 2009. 6. 12. 10:50

Odilon Redon


르동  [Redon, Odilon]

1840. 4. 20 프랑스 보르도~1916. 7. 6 파리.
프랑스의 상징주의 화가·판화가.

 

 

 

르동이 그린 〈자화상〉(1904),

 

 

 

 

 

 

Beatrice , 1885 

베아드리체

 


상당한 시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가진 그의 작품은 2가지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그의 판화는 불안하고 소름끼치는 공상적 주제를 탐구하여,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 운동을 예시해주었다. 그의 유화와 파스텔화는 주로 꽃을 그린 정물화인데, 이 그림들로 인해 그는 앙리 마티스를 비롯한 여러 화가들에게 뛰어난 색채화가로 존경을 받았다

 

 



Portrait of Violette Heymann, 1910. Pastels, 72 x 92 cm. Cleveland Museum of Art.

바이올릿 헤이만의 초상_ 파스텔화_ 클리브랜드 미술관소장

 

 

 

 

 

Fallen Angel Looking at at Cloud, 1875 

추락하는 천사

 

 

 

The Fall of Icarus, 1876 

이카루스의 추락

 

 

 

Angel Executions, 1878 

천사의 사형집행

 

 


상징주의의 진정한 미학적 이상을 대표하는 화가는 귀스타브 모로, 오딜롱 르동, 피에르 퓌비 드 샤반 등이다. 르동은 그림과 그래픽에서 신비주의적·환상적이며 흔히 섬뜩한 주제를 추구했다. 그의 그림에 나타나는 초자연적·환상적인 인물들은 각각의 특성이 뚜렷이 나타나 있는 반면, 전반적으로는 색조의 섬세한 조화를 통해 색채의 시학을 강조한다.

 

 

 


Cactus Man, 1881.

선인장 남자

 

 


Spirit of the Forest, 1880.

꽃의 정령

 

 

 

 

 


The Crying Spider, 1881.

우는 거미

 

 

 

 

르동은 장 레옹 제롬에게서 그림을 배웠고, 로돌프 브레스댕에게서 판화를 배우면서 큰 영향을 받았으며, 앙리 팡탱 라투르에게서 석판화를 배웠다. 그의 미학은 시각의 미학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상상력의 미학에 가까웠다. 가까운 친구이자 상징주의 시인인 스테판 말라르메는 그의 상상력에 불을 붙이는 촉매작용을 했다. 그는 상징주의 화가들과도 친분을 맺었다.

 

 

 

 


Flower Clouds, 1903,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꽃구름_ 시카고 미술관 소장

 

 

 

르동은 1879년 제작한 〈꿈속에서 In the Dream〉라는 제목의 석판화 연작을 시작으로 거의 200점에 이르는 판화를 제작했다. 또한 미국의 작가 에드거 앨런 포에게 바친 또 하나의 연작(1882)을 완성했는데, 말라르메와 샤를 보들레르가 프랑스어로 번역한 포의 시는 프랑스에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여기서 르동의 석판화는 포의 시를 설명하는 삽화라기보다는 오히려 시각적 언어로 표현한 시이며, 그 자체가 시인이 겪고 있는 내적 고통의 세계를 재현하고 있다. 날개 달린 악마와 위협하는 모습으로 표현된 르동의 회화적 형상은 분명 고야와 관련이 있으며, 그의 연작 가운데에는 〈고야에게 바치는 경의 Homage to Goya〉(1885)라는 작품도 있다.

 

 

 


The Buddha, 1904.

부처

 

 

 



Saint John, 1892.

성 요한

 

 

 


Coquille, 1912.

조가비

 

 

 



The Cyclops, 1914, Kroller-Muller Museum, Otterlo, The Netherlands.

키클롭스_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시실리Sicily에 살았던 애꾸눈의 거인

 

 

 

〈요한 묵시록 The Apocalypse of St. John〉(1889)이라는 판화 연작을 제작할 무렵 르동은 회화와 색채 소묘로 섬세한 꽃 그림 습작, 꿈을 꾸고 있거나 골똘히 생각에 잠겨 있는 얼굴 등을 그리는 데 몰두하기 시작했다. 또한 자극적인 색조를 가진 독특한 가루 물감을 개발하기도 했다. 그의 작품은 분명히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과 관계가 있지만 인상주의와 사실주의가 단순한 시각에만 의존한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Odilon Redon

artwork slideshow by the symbolist painter Odilon Redon


오딜롱 르동 (프랑스 화가) [Redon, Odilon] 1840. 4. 20 프랑스 보르도~1916. 7. 6 파리. 프랑스의 상징주의 화가·판화가. 상당한 시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가진 그의 작품은 2가지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그의 판화는 불안하고 소름끼치는 공상적 주제를 탐구하여,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 운동을 예시해주었다. 그의 유화와 파스텔화는 주로 꽃을 그린 정물화인데, 이 그림들로 인해 그는 앙리 마티스를 비롯한 여러 화가들에게 뛰어난 색채화가로 존경을 받았다. 르동은 장 레옹 제롬에게서 그림을 배웠고, 로돌프 브레스댕에게서 판화를 배우면서 큰 영향을 받았으며, 앙리 팡탱 라투르에게서 석판화를 배웠다. 그의 미학은 시각의 미학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상상력의 미학에 가까웠다. 가까운 친구이자 상징주의 시인인 스테판 말라르메는 그의 상상력에 불을 붙이는 촉매작용을 했다. 그는 상징주의 화가들과도 친분을 맺었다. 르동은 1879년 제작한 〈꿈속에서 In the Dream〉라는 제목의 석판화 연작을 시작으로 거의 200점에 이르는 판화를 제작했다. 또한 미국의 작가 에드거 앨런 포에게 바친 또 하나의 연작(1882)을 완성했는데, 말라르메와 샤를 보들레르가 프랑스어로 번역한 포의 시는 프랑스에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여기서 르동의 석판화는 포의 시를 설명하는 삽화라기보다는 오히려 시각적 언어로 표현한 시이며, 그 자체가 시인이 겪고 있는 내적 고통의 세계를 재현하고 있다. 날개 달린 악마와 위협하는 모습으로 표현된 르동의 회화적 형상은 분명 고야와 관련이 있으며, 그의 연작 가운데에는 〈고야에게 바치는 경의 Homage to Goya〉(1885)라는 작품도 있다. 〈요한 묵시록 The Apocalypse of St. John〉(1889)이라는 판화 연작을 제작할 무렵 르동은 회화와 색채 소묘로 섬세한 꽃 그림 습작, 꿈을 꾸고 있거나 골똘히 생각에 잠겨 있는 얼굴 등을 그리는 데 몰두하기 시작했다. 또한 자극적인 색조를 가진 독특한 가루 물감을 개발하기도 했다. 그의 작품은 분명히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과 관계가 있지만 인상주의와 사실주의가 단순한 시각에만 의존한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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