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에 반한적 있나요?
옛날, 신들의 세상일적에,
프로세피네(또는 프로세피나, 페르세포네등으로 불려 집니다)라는 아름다운 처녀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농업의신인 데메테르의 딸이었지요.
그녀의 미모에 대한 소문은 지하세계에도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그녀를 본순간 첫눈에 반한 지하 세계의 신인 하데스가 드디어 일을 저지르고 맙니다.
피크닉나온 페르세포네를 납치하여 지하세계로 끌고가서 아내로 삼아 버린겁니다.
요즘 같으면 112에 신고하면 되지만
그당시 경찰도 없었으니,,데메테르는 신중의 짱인 제우스에게 가서 딸을 구래 달라고 탄원합니다.
제우스는 딸이 지하세계에서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면 세상으로 나올수 있다며 그 소원을 들어 주었습니다.
신화에는 항상 이런 단서가 붙곤 하지요..
제우스 정도면 전화 한통화로 끝낼수 있을텐데,,하긴 그래야 이야기가 재미있어 지긴 합니다만..
하지만 아무리 신이라도 안먹고 살수는 없지 않습니까? 먹어야,,살죠..
지상에 올라오기전 그녀는 자기를 납치한 하데스가 준 먹음직한 석류를 한입 베어 먹고 맙니다.
그후에는 어찌 되었냐구요?
그후로 그녀는 1년중의 넉달은 지하세계로 들어가서
하데스의 신부로 머물러야만 했습니다.
Rape of Proserpina, by Luca Giordano
Luca Giordano (18 October 1634 – 3 January 1705) was an Italian late Baroque painter and printmaker in etching.
위의 그림은 17세기 이탈리아 후기 바로크 작가인 루카 지오다노가 그린 <프로세피나의 납치>라는 그림입니다.
고대 신화들은 시기를 막론하고 많은 화가들의 그림 소재로 사용 되었습니다.
시기에 따라 표현 방법은 차이가 나지만 그림의 내용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할 라파엘 전파의 창시자중 하나인 로세티의 <페르세포네>는
지금까지의 신화 그림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많은 상징성 그리고 작가 자신의 이야기들을 담고 있죠.
얼핏 보면 다른 사람의 손처럼 보이는 좌측의 손
(실재로는 오른손 입니다)은 왼손을 제지하듯이잡고 있습니다.
맛있어 보이는 석류는 이미 껍질이 벗겨져 있고 여인은
과일을 먹을것인지 아닌지 고민하는듯 합니다.
그녀의 뒤로는 지상의 밝은 빛이 보이고 단호한 표정의
그녀는 어떤 결정을 내린듯 합니다.
그녀는 오른손의 제지를 받아들여서
지상으로 돌아갈수 있을까요?
아니면 과육의 유혹에 넘어가 지하세계를 전전하게 될까요?
로제티의 이작품에 나오는 실재 모델은
제인 모리스라는 여인입니다.
로제티의 그림에 반해 나중에 절친한 친구가 된 시인이자
유명한 디자이너인 윌리엄 모리스.
첫눈에 반하다.
여러분은 처음 보자마자 빠져 드는 사랑을 믿으시나요?
여기 그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로제티와 제인 모리스.
사업적 파트너인 읠리엄 모리스의 부인을 본 로제티는 첫눈에 그녀에게 빠져 듭니다.
평소 남편 모리스와의 관계가 삐긋 거리던 제인도 로제티와 불같은 사랑에 빠져 들게 됩니다.
그녀는 로제티 에게 최고의 모델이었고 영감의 원천이었으며 삶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남들은 그들의 도덕적 파행을 손가락질 했지만 그들의 사랑을 막을 방법은 없었습니다.
위의 로제티가 그린 프로세피네 그림속에서 우측 상단을 보시면
로제티가 그녀에게 보내는 이탈리아어로 된 시가 있습니다.
그녀에 대한 사랑과 그로인한 고통이 녹아 있는 시.
로제티가 사랑에 빠진 친구의 부인을 주인공으로 그린 프로세피네는 여러가지 상징이 담겨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지하의 세계는 바로 로제티와 그녀의 세계라고 볼수 있을 겁니다.
그녀와 첫눈에 사랑에 빠진 로제티는 지하의 신인 하데스라도 되어서 그녀를 옆에 두고 싶었을 겁니다.
1년에 4개월만이라도,
밝은 지상은 그녀와 그녀의 남편 모리스의 세계를 상징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녀가 과일을 먹을것인가를 놓고 고민하는 모습은 그녀가 느끼는 심적인 갈등을 표현합니다.
남편과 사랑하는 남자를 선택하기 어려운 보통 여인의 고민.
로제티에게로 향하는 왼손과 이를 막으려는 모리스에게 향하는 오른손은
사랑에 빠진 여인의 힘겨움을 상징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아니,,그건 여인의 고통이 아닌 로제티의 고통과 소망이 더 많이 담겨 있다고도 할수 있겠군요.
이제 그녀를 모델로 한 그의 그림들을 감상하시겠습니다.
The Day Dream
Oil on canvas, 1880
62 x 36 3/8 inches (157.5 x 92.7 cm)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La Donna della Finestra [The Lady of the Window]
Oil on canvas, 1879
39 3/4 x 29 1/4 inches (101 x 74.3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Pandora
Watercolour, 1879
Private collection
A Vision of Fiammetta
Oil on canvas, 1878
57 3/8 x 35 inches (146 x 89 cm)
Private collection
A Sea Spell
Oil on canvas, 1877
42 x 35 inches (106.7 x 88.9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Astarte Syriaca [Syrian Astarte]
Oil on canvas, 1875-1877
72 x 42 inches (183 x 106.7 cm)
Manchester City Art Galleries, Manchester
La Bella Mano [The Beautiful Hand]
Oil on canvas, 1875
62 x 45 7/8 inches (157.5 x 116.8 cm)
Delaware Art Museum
The Blessed Damozel
Oil on canvas, 1875-1878
68 1/2 x 33 inches (174 x 84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Proserpine
Oil on canvas, 1874
49 3/4 x 24 inches (126.4 x 61 cm)
Tate Gallery, London
Sancta Lilias
Oil on canvas, 1874
19 x 17 7/8 inches (48.3 x 45.7 cm)
Tate Gallery, London
La Ghirlandata
Oil on canvas, 1873
45 1/2 x 34 3/8 inches (115.6 x 87.6 cm)
Guildhall Art Gallery, London
Veronica Veronese
Oil on canvas, 1872
42 7/8 x 35 inches (109.2 x 88.9 cm)
Delaware Art Museum
Dante's Dream at the Time of the Death of Beatrice
Oil on canvas, 1871
82 7/8 x 125 inches (210.8 x 317.5 cm)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Dante's Dream at the Time of the Death of Beatrice [detail]
Oil on canvas, 1871
82 7/8 x 125 inches (210.8 x 317.5 cm)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The Bower Meadow
Oil on canvas, 1871-1872
33 1/2 x 26 3/8 inches (85.1 x 67.3 cm)
Manchester City Art Galleries, Manchester
La Donna della Fiamma [The Lady of the Flame]
Coloured chalks, 1870
39 5/8 x 29 5/8 inches (100.7 x 75.3 cm)
Manchester City Art Galleries, Manchester
La Pia de' Tolomei
Oil on canvas, 1868-1880
41 1/4 x 47 3/8 inches (104.8 x 120.6 cm)
Spencer Museum of Art, University of Kansas
Lady Lilith
Oil on canvas, 1868
37 1/2 x 32 inches (95.3 x 81.3 cm)
Delaware Art Museum
Sybilla Palmifera
Oil on canvas, 1866-1870
37 x 32 1/2 inches (94 x 82.6 cm)
Lady Lever Art Gallery, Merseyside
Il Ramoscello
Oil on canvas, 1865
18 5/8 x 15 1/2 inches (47.6 x 39.4 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The Beloved
Oil on canvas, 1865-1866
32 1/2 x 30 inches (82.6 x 76.2 cm)
Tate Gallery, London
Beata Beatrix [Blessed Beatrice]
Oil on canvas, 1864-1870
34 3/8 x 27 1/4 inches (87.5 x 69.3 cm)
Tate Gallery, London
How Sir Galahad, Sir Bors and Sir Percival Were Fed with the Sanc Grael; But Sir Percival's Sister Died By the Way
Watercolour, 1864
11 3/8 x 16 3/8 inches (29.2 x 41.9 cm)
Tate Gallery, London
Morning Music
Watercolour, 1864
11 3/4 x 11 inches (30 x 28 cm)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Venus Verticordia
Oil on canvas, 1864-1868
38 1/2 x 27 1/2 inches (98 x 69.9 cm)
Russell-Cotes Art Gallery and Museum, Bournemouth
Aurelia [Fazio's Mistress]
Oil on mahogany, 1863-1873
17 x 15 inches (43.2 x 38.1 cm)
Tate Gallery, London
Saint George and the Princess Sabra
Watercolour, 1862
20 5/8 x 12 1/8 inches (52.4 x 30.8 cm)
Tate Gallery, London
Bocca Baciata [The Kissed Mouth]
Oil on panel, 1859
12 5/8 x 10 5/8 inches (32.2 x 27.1 cm)
Boston Museum of Fine Arts, Boston
Dantis Amore
Oil on canvas, 1859-1860
29 3/8 x 32 inches (74.9 x 81.3 cm)
Tate Gallery, London
Before the Battle
Watercolour, 1858
16 5/8 x 11 inches (42.5 x 28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The Seed of David
Oil on panel, 1858
90 x 108 7/8 inches (228.6 x 276.8 cm)
Llandaff Cathedral
Dante Gabriel
Rossetti
English Pre-Raphaelite painter, designer & poet
born 1828 - died 1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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