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나도 바람이고 싶다/여행2

장 항 선

조용한ㅁ 2011. 8. 18. 11:16

장 항 선

장항선 역 기본정보 페이지로 가기

 

   충청남도 천안과 전라북도 익산을 잇는 철도로 총 연장은 160.2km이다. 총 29개역이 있으며, 남포선(남포~옥마 간 4.3km), 장항화물선(장항~장항화물 간 4.2km), 군산화물선(대야~군산 간 8.9km)이 지선으로 있다.

 

본래 국철이 아니라 조선경남철도주식회사에 의해 충남선이란 이름으로 건설된 사설철도였으나 광복 이후 사설철도 국유화 조처로 1946년 5월 10일 국철로 편입이 되었다.

 

   1922년 6월 천안~온양온천간이 처음으로 개통되었고, 1931년 8월 1일 남포~장항간이 개통되었으며, 천안~장항간으로 운행되다가 2008년 1월 1일 군산~장항간 철도가 연결됨에 따라 장항~익산간이 장항선으로 편입되었다. 천안에서 온양을 거쳐 예산, 홍성, 보령, 서천 등 충청남도 남서부지역의 주요도시들을 지나고 있고, 전라북도 군산, 익산까지 연결이 되어 충청도와 전라도를 이어 주는 노선으로 매우 중요한 교통축이 되고 있다.

 

   장항선 전구간에서 직선화 사업이 진행되었으며, 2007년 12월 21일에는 온양온천~신례원, 주포~남포 구간, 2008년 11월 27일에는 신례원~화양, 간치~장항 구간, 2008년 12월 1일에는 화양~신성 구간이 직선화가 완공되었으며, 2008년 12월 15일부터는 신창까지 수도권전철이 운행되고 있다.

 

 

 

전국지도 / 경기도 / 강원도 / 충청도 / 전라도 / 경상도

 

 

<아래 노선도에서 역명을 클릭하시면 역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장항선 지도정보 | 마지막 업데이트 : 2007년 12월 28일

'때론 나도 바람이고 싶다 > 여행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주사  (0) 2011.10.05
6천만년 전 자연의 걸작품  (0) 2011.08.24
굴업도  (0) 2011.03.11
경춘선 복선전철 시간표   (0) 2011.02.25
여행 - 서해의 끝단 굴업도   (0) 2011.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