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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근원]The Origin of the World

조용한ㅁ 2012. 2. 1. 16:51

 

  터키의 외교관칼릴 베이가  쿠르베의 화실을 방문했다.

이때 그의 눈길을 끄는 그림이

「질투심 때문에 프시케를 쫓는 비너스」(소실됨)라는 그림이었다.

그 내용은 비너스가 아들인 큐피드의 애인 프쉬케가 자고 있는 모습에 반해

넋을 잃고 바라보는 장면으로 여성간의 동성애를 나타내었다.

 

베이가 그림을 사겠다고 했으나 이미 임자가 정해져 있다고 하므로 그림을 복제해 달라고

요구하자 쿠르베가 새 그림을 그려주겠다고 약속한 작품이 바로 「잠자는 사람들」이다.

  
 

 

File:Courbet Sleep.jpg

Le Sommeil (Sleep), 1866, Petit Palais, Musee des Beaux-Arts de la Ville de Paris

 

The Sleepers, 잠자는 사람들
1866, Oil on canvas
Musee du Petit Palais, Paris.

 

 

 

 

 

 

쿠르베가 활동하던 무렵 프랑스에서 화가가 여성의 누드를 그릴 때는

신화나 전설을 핑계삼아야 가능했다.그런데 쿠르베는 레즈비언을 그리면서

아무런 핑계나 구실을 대지 않고 적나라하게 묘사했다.

이것은 사실주의 화가라는 점을 노골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자신의 화풍을 다시 한 번 고집했다고 할 수 있다.

 

 

 
186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쿠르베는 많은 누드화를 그린다.
그 가운데 터키 대사이자 수집가였던 ‘칼릴 베이’가 자신의 욕실에 걸어 놓기 위해 청탁한 그림으로
그가 쿠르베에게 부탁했던 또 다른 누드화, 바로 위에 본 서로 포옹한 자세로 잠이 든 두 여인을 묘사한 [잠자는 사람들]과 함께 그의 소장품 중 가장 백미로 꼽혔던 작품이 있다.
그 그림의 제목은 [세상의 근원]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그림은 칼릴 베이가 소장할 때부터
라캉이 소장하기까지 모두 덧대기용 그림에 가려져 있었다고 한다 

 

 
세상의 근원」은 1988년 미국 뉴욕의 브루클린 박물관에서의 전시회 때
처음으로 일반관객에게 공개된 후, 상속세 대신 국가에 기증되어
1995년 19세기 미술관인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들어오게 된다.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잠자는 사람들]과 [세상의 근원]
 
 

 

쿠르베가 누구를 모델로, 어떻게 이 그림을 그렸으며 제작 시점으로 추정되는 1866년 이후

누구의 손을 거쳐 소장돼 왔는지도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위의 말한 경로도 일부일 수도 있다.

당시 터키 대사로 엄청난 부호였던 ‘칼릴 베이’의 부탁으로 그려진 것으로만 알려져 있을 뿐이다.

모델도 누구인지 정확하지는 않으나 칼릴 베이의 아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는 유명한 '앵그르'의 그림 [터키 탕]을 소장하기도 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세상의 근원]The Origin of the World
(원 타이틀;L'Origine du monde) 1866,
Oil on canvas, 18 1/8 x 21 5/8 in. (46 x 55 cm)
Musee d'Orsay, Paris 
 
 
 
 꾸르베의 다른 그림들
 

나부와 앵무새, Woman with a parrot, 1866

 
 
 
 
 

사슴의 은신처, Plaisir Fountain, 1866

 
 
 
 
 

샘[泉], The Source, 1868

 

 

 

 

 

File:Gustave Courbet 020.jpg

The Wave, 1870

 
 
 
 
 

File:Courbet, Gustave - Woman with White Stockings - c. 1861.jpg

Les Bas Blancs, (Woman with White Stockings), ca 1861 (Barnes Foundation)

 

 

 

 

 

File:Gustave Courbet, Femme nue couchee, 1862.jpg

Femme nue couchee, 1862

 
 
 
 
 

오르랑의 큰 떡갈나무















 
 
 



 
 
 
 

 
 

 
 
 
파이프를 물고 있는 남자(자화상)
 
 
 
 

 부상병

 
 
 

 

 

File:Gustave Courbet 018.jpg

The Stone Breakers, 1849, 돌깨는 사람(1849년. 2차 대전으로 파괴)

 

 

 
 
File:Courbet.jpg
Plage de Normandie. (c. 1872/1875). Washington D.C.: National Gallery of Art.
 
 
 
 
 
File:Courbet, Un enterrement a Ornans.jpg
Gustave Courbet, A Burial at Ornans, 1849-1850, oil on canvas, 314 x 663 cm.
(123.6 x 261 inches), Musee d'Orsay, Paris. Exhibition at the 1850–1851
Paris Salon created an "explosive reaction" and brought Courbet instant fame.[9]
 
 
 
 
File:Courbet LAtelier du peintre.jpg
The Artist's Studio (L'Atelier du peintre): A Real Allegory of a Seven Year Phase
in my Artistic and Moral Life, 1855, 359 × 598 cm (141.33 × 235.43 in), oil on canvas,
Musee d'OrsayParis
 
 
 

 

 
 
  
 
File:La belle Irlandaise (Portrait of Jo).JPG
Portrait of Jo (La belle Irlandaise), 1865-1866, Metropolitan Museum of Art,

a painting of Joanna Hiffernan, the probable model for L'Origine du monde and for Sleep.

 

 

 

  

 

File:Monet dejeunersurlherbe.jpg 

Claude Monet, Le dejeuner sur l'herbe, (right section), with Gustave Courbet,

1865-1866, Musee d'OrsayParis

 

 

 

 

 

File:Selbstbildnis mit schwarzem Hund.jpg

Self-portrait with black dog, 1842

 

 

 

 

 Gustave Courbet - Ophelia 1842

 

 

 

 

 

File:Gustave Courbet Bather Sleeping by a Brook.JPG

Bather Sleeping by a Brook, 1845, oil on canvas, The Detroit Institute of Arts

 

 

 

 

 

File:Courbet Selfportrait.jpg

The man with a pipe Self-portrait, 1848-49

 

 

 

 

 

File:Die Hangematte.jpg

The Hammock, 1844

 

 

 

 

 

File:Gustave Courbet - Zelie Courbet.jpg

Zelie Courbet, 1847

 

 

 

 

 

File:Gustave Courbet 033.jpg

Portrait of Charles Baudelaire, 1848-1849

 

 

 

 

 

File:Gustave Courbet 031.jpg

After Dinner at Ornans, 1849

 

 

 

 

 

File:Gustave Courbet 002.jpg

Farmers of Flagey on the Return From the Market, 1850

 

 

 

 

 

 

 

File:Gustave Courbet 010.jpg

The Meeting ("Bonjour, Monsieur Courbet"), 1854

 

 

 

 

 

File:Gustave Courbet 025.jpg

The Rock of Ten Hours (to Ornans), 1855

 

 

 

 

 

File:Louis Guymard.jpg

Louis Gueymard(1822–1880) as Robert le Diable, 1857, Metropolitan Museum of Art

  

 

 

 

 

File:The Trellis Gustave Courbet 1862.jpeg

The Trellis, 1862, Toledo Museum of ArtToledo, Ohio

 

 

 

 

 

File:Courbet.karoly.550pix.jpg

Portrait of Countess Karoly 1865

 

 

 

 

 

File:Proudhon-children.jpg

Proudhon and his children, 1865

 

 

 

 

 

File:Gustave Courbet 030.jpg

Sea Coast in Normandy, 1867

 

 

 

 

 

File:Gustave Courbet 009.jpg

The Bather, 1868,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File:Courbet Etretat.jpg

Cliffs at Etretat, After the Storm, 1870

 

 

 

 

 

File:Courbet - Paul Verlaine.jpg

Paul Verlaine, c. 1871

 

 

 

 

 

File:Courbet - Stream in the Jura Mountains (The Torrent), oil on canves, 1872-3.jpg

Stream in the Jura Mountains (The Torrent), 1872-3, Honolulu Academy of Arts

 

 

 

 

 

Mountain landscape with fruit trees in Ornans, 1873

 

 

 

 

 

File:Courbet - Saillon.jpg

Gustave Courbet Les Gorges du Saillon, 1875, oil on canvas.

 

 

 

 

 

File:Gustave Courbet 007.jpg

The Lake Neuchatel, 1875

 

 

 

 

 
































































































 

  































































































































































































































































  

Jean Desire Gustave Courbet
 
(10 June 1819 – 31 December 1877)
 
 
File:Gustave Courbet.jpg
Gustave Courbet (portrait by Nadar).
 
  
귀스타프 쿠르베
 
구스타브 쿠르베는 스위스의 국경에서 가까운, 프랑스 동부, 오르낭에서
부유한 농부인 아버지 엘레오노르 레지와 어머니 실비 쿠르베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왕립 중학교와  브장송 미술대학을 다닌 뒤, 
1841년 명목상으로는 법률을 공부하기 위해 파리에 갔다.  
그러나 그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대가들의 그림들을 연구하는 데 더욱 진지하게 몰두했다.  
 
디에고 벨라스케스와 리베라 등 17세기 스페인 화가들의 그림들을 모사함으로써
숙련된 기교를 얻은 그는 여러 번 낙선하다가 1842년에 그린 자화상 "검은 개를 데리고 있는 쿠르베
(Courbet with a Black Dog)" 로  마침내 25세가 되던 1844년에 왕립 아카데미의 후원으로 
당시 프랑스에서 해마다 열리는 유일한 공공 미술 전람회인 살롱전에 입선했다.
 
그 뒤, 몇 해 동안 그의 작품이 비전통적인 양식과 대담한 주제 때문에
살롱의 심사원들에게 3번이나 거절당했지만 그는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 출품했다. 

근본적으로는 당시의 고전주의와 같은 이상화나 낭만주의적인 공상표현을 일체 배격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묘사할’ 것을 주장한 그의 사상적 입장은, 
회화의 주제를 눈에 보이는 것에만 한정 혁신하고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의 밀도를
촉구한 점에서  미술사상 가장 큰 의의를 남긴 것이다. 

귀스타프 꾸르베(Jean-Desire Gustave Courbet)는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혁명적인 화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유럽미술의 오랜 전통을 깨고 종교와 신화를 주제로 한 그림은
단 한 점도 그리지 않았던  화가.
 
그는 고대의 신들을 모두 추방한 자리에 당대의 평범한 일상을 들어앉히고,
거의 사진에 가까운 정직함으로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화폭에 담았다.
그가 그린 누드들을 보면 미끈하게 잘 빠진 여인이 아니라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지극히 평범한 몸매의 여인들이 대부분이다.
 
“나에게 신을 보여달라. 그러면 신을 그리겠다.” 는 그의 말은
후일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명제가 되었다.
 
 
그의 대표작으로, 《나부와 앵무새》(1866)  《사슴의 은신처》(1866)
《샘[泉]》(1868) 《광란의 바다》(1876)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센강변의 처녀들》(56) 외에 많은 수렵도, 거치른 바다풍경, 
나부(裸婦) 등을 제작하였으나 71년 파리코뮌 때, 
나폴레옹 1세 동상의 파괴 책임으로 투옥되었다가  석방 후 스위스로 망명하여 객사하였다.
 
 
 

 

 

Isao Sasaki - Ophe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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