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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그림들/외국의화가의 작품

마리 생 로랑

Marie Laurencin (마리 로랑생) (1883 ~ 1956)

 

 

 

<자화상>

 

 

파리 출생. 평범한 중류가정에서 태어나, 윙바르의 회화연구소에서 소묘(素描)를 배웠다.
처음에는 툴루즈로트레크와 마네의 작품에서 감화를 받았다.
그러나 브라크와 피카소 등과 알게 되고, 아폴리네르와 살몽 등의 시인들과도 접하여
큐비즘(입체파) 운동이 일어나는 와중에서 가장 첨단적인 예술론에 촉발되면서 자랐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큐비스트는 되지 못하고, 형태와 색채의 단순화와 양식화 속에
자기의 진로를 개척하여, 감각적이며 유연하고 독특한 화풍을 만들어냈다.

1912년의 첫 개인전에서 인정을 받아 파리 화단에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1920년 로마의 개인전에서도 새로운 여류화가로서 성공했다. 그 후로는 화단의 인기작가의
한 사람으로서 활약했다. 흑인예술이나 페르시아의 세밀화에 영향을 받아,
점차 자유로운 화풍 속에서 여성다운 섬세한 관능을 표현하게 되었다.
소박하고 유연한 묘법(描法)과 담홍 ·담청 ·회백색의 유려하고 감미로운 색채배합이 특징이며,
즐겨 꿈꾸는 듯한 소녀상을 테마로 하여 환상적 ·감상적인 작품을 남겼다.
그녀는 또 양탄자와 벽지의 무늬를 고안하거나, 책의 삽화, 석판화, 발레의 무대장치를
그리거나 복식(服飾)도안도 하여, 현대 일류의 여류화가로서 다채로운 활동을 했다.

<마리 로랑생과 예술가 그룹>

< 미라보 다리의 여인 >

기욤 아폴리네르가 불후의 명시 <미라보 다리>에서 노래한 것은 연인 마리 로랑생과의
이별의 아픔이었다. 주로 소녀나 여인들을 그린 파스텔 색조의 독특한 수채화들로 알려진
이 여성 화가는 자신의 그림 만큼이나 독특한 삶을 살았다. 그녀는 사생아로 태어났다.
어머니 멜라니-폴린 로랑생은 노르망디 지방의 작은 어촌 출신으로 스무 살 무렵 파리로 상경,
가정부와 식당 종업원을 거쳐 수 놓는 일을 평생 직업으로 삼았다.


<아폴리네르와 마리 로랑생>

 

 

 

 

 

< 아버지의 이중생활, 어머니의 영향력 >

아버지는 부유한 남자로, 유력한 가문의 여자와 결혼한 채 멜라니-폴린과 이중생활을 했다.
"숨겨진 여자"가 된 어머니는 고향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일체의 사회적 관계들을 끊은 채
고독하고 비밀스러운 생활을 영위했다. 이처럼 남다른 출생과 성장기는 로랑생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의 영향력은 절대적이었다.

 

 


< 브라크의 격려 속에 화가로 >

그 어머니는 딸이 안정된 장래가 보장되는 여교사가 되기를 바랐고, 화가가 되기를 원하는 딸에게
그럴 만한 재능이 없다고 단언했다. 그래서 갈등 끝에 데생 학교에 다니게 된 마리는
도자기의 도안 정도로 꿈을 제한하고 있었다.
다행히도 그곳에서 만난 조르주 브라크의 격려로 정식 그림을 그리기 위해
욍베르 아카데미로 옮기게 되었고, 곧 이어 1905년에는 저 유명한 바토-라부아르(Bateau-Lavoir)
에 소개되었다. 피카소, 막스 자코브 등 위시한 전위적 화가 및 시인들이 가난한 공동 생활을 하던
그곳에서 마리는 아폴리네르를 만났다.
사생아라는 공통점을 지녔던 이 두 사람은 곧장 사랑에 빠졌고,
서로의 예술 세계를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는 정신적 반려가 되었다.                       



< 조국에 갈 수 없는 유랑자 >

그들이 바토-라부아르에 출입하던 5년의 기간은 두 사람 모두의 예술적 재능이 만개한
황금기였다고 할 수 있다. 마리는 1907년의 첫 전시회 이후로 재능을 인정 받기 시작했고,
우여곡절 끝에 1914년 결별을 맞이할 무렵에는 두 사람 모두 영광과 명성의 절정에 있었다.
지배적인 어머니들의 영향과 각자의 강한 개성 때문에 둘 사이가 좀처럼 풀리지 않게 되자,
마리는 돌연 독일 사람인 오토 폰 바트겐과 결혼해버렸다.
그리고 불과 한달여만에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 독일인으로 국적이 바뀌었던 마리는
더 이상 조국에 발 붙일 수 없는 신분이 되고 말았다.

< "그림만이 나의 가치" >

전쟁 동안에는 스페인에서, 종전 후에는 독일에서, 유배나 다름없는 생활을 하던 끝에 마침내
귀국을 허락 받은 것은 1920년, 그녀가 37살 때의 일이었다. 아폴리네르는 전쟁 중에 세상을 떠났었고,
귀국한 이듬해에 독일에 있는 남편과도 이혼한 마리에게 남은 것은 친구들과 그림뿐이었다.
이후 세상을 떠나기까지 30년 이상의 세월 동안 그녀는 여러 차례의 만남과 이별을 겪으면서
변함없이 그림에 몰두했다.

로랑생은 "야수파의 소녀"(로댕), "야수파와 입체파 사이의 덫에 걸린 불쌍한 암사슴"(콕토) 등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결국 그 어느쪽도 아닌 자기 자신일 뿐이었다.
평생을 그림에 바친 뒤 70세가 다 되어서도 "나에게 진정한 재능이 있기를" 소원했던 것은
단지 어린 시절 절대로 화가가 될 만한 재능이 없다는 어머니의 말 때문이었을까.

그녀는 화가란 당연히 남성이고 "여성 화가"는 희귀한 예외적 존재였던 시절에 살았다.
그녀의 예술 세계가 남성 화가들의 세계와 같은 척도로 평가될 수 없다 해서,
그녀의 재능이 절하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감정, 삶의 방식, 그리고 재능에서 그녀는 독특한 인물이었고,
그녀의 예술 세계는 시대를 초월하여 독창적인 것이었다.
그녀는 "새로움을 창조한 이 시대의 위대한 발명가"(앙드레 살몽)라는 찬사를 받아 마땅하다

 Laurencin ARTWORKS

 




발렌타인 Valentine 1924


키스 The Kiss


Mother and Child 1928


Mademoiselle Coco Chanel 1923


Mme. Domenica Paul






Jeune femme au chapeau et la rose


Autoportrait 1920


Feme a la Mantille


Jeune fille au chapeau


Jeune fille au collier


Juene fille au collier de perles 1947


La Creole 1924


Melancolie 1956


Woman with a dog


Women in the woods 1913


Young Wo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