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홍 수 - 견고한 고독을 담는 마음의 풍경 김병수(미술평론)
2000 / 임홍수 2회 개인전 팜플릿
"지난날의 노동은 푸른 솔잎 끝 새벽 이슬에 선 아침 햇살의 반짝임 만큼이나 맑고 아름다운데 나의 사랑은 요원하기만 하다 ......"
첫 개인전에 낸 작품 <적송록>에 새긴 畵題의 일부
청빈도(淸貧圖)
"임홍수는 장흥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운 가정 환경 때문에 미술대학에 입학해서도 그 과정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노동현장에서 일을 시작했고, 노동운동을 하면서 그림과 다시 관계를 맺었습니다. 운동으로서 미술을 하던 시기에 만난 목판화로 첫 번째 개인전을 열었습니다."
백야(白野)
"당시의 화면은 단순하면서도 쓸쓸합니다. 이번 두 번째 개인전에서 드러난 세계는 담백하면서도 쓸쓸하지만은 않습니다."
독락당(獨樂堂)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는 추사가 '윤상도의 옥'에 관련되어 제주도에서 귀양살이를 하고 있을 때인1844년에 그린 그림입니다. 권력의 중심에서 갑자기 밀려난 그에게 여전히 사제의 의리를 지키는 역관 이상적의 인품을 소나무와 잣나무에 비유하여 그린 것입니다.
김 정희(추사)의 세한도
...임홍수의 독락당은 한 그루 나무 밑에 자그마한 집이 한 채 그려진 집이며 바로 작가가 현재 거주하며 작업하는 장소인데 임홍수의 세계관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화면 속 집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자그마한 인물의 형상을 보면 슬며시 웃음이 나오는데 작가 자신을 표현하고 있군요. <세한도>에는 없는 유머가 <독락당>에는 있습니다."
-세한도의 부분확대-
-독락당의 부분확대-
바다 아리랑 (부분) 만월몽유(萬月夢遊) 몽유(夢遊) 설야편월(雪夜片月) / 편운당(片雲堂) 빛나지 않는 계절
"다만 찬바람 오래된 나무의 곁을 스치고 지나갔을뿐...
빛나지 않는 계절"
- 畵題 -
백일간의 향기 겨울나무 가시나무
"추운 겨울 사랑의 자리마다 앙상한 가시만 돋았어도 기억해다오 눈꽃처럼 소담한 하얀꽃 겨드랑이 마다 간직하고 있음을 봄날이 오면 가시나무"
- 畵題 -
봄비 내리면 더욱 붉어지는 땅 솔숲이 있는 마을 청빈락도(淸貧樂圖)
사막을 건너는 나비
"견고한 고독과 유머, 한 작가의 마음풍경입니다. 이것은 노동에의 의지와 회한을 거치며 다져진 고독입니다. 그것들이 우리의 전통정신과 만나면서 유머를 회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임홍수의 작업은 넘쳐나는 시각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우리의 눈을 맑게 닦아줍니다."
임홍수 2회 개인전 발문 - 김병수(미술평론)
섬 바다와 조각배
"어느 경계쯤에서 떠날 수 있을까 붉은 상사꽃 진 곳"
- 畵題 -
임홍수(任烘秀) Yim, Hong - Soo
1965 전남 장흥생 '희망을 위하여'전, 동학농민혁명 100주년 기념전, 남녘의 산하전, 민중미술 15년전, 광주통일미술제, 민족미술전, 아름다운 사람들전, '다시 이거리에 서면'전, 영호남 미술교류전, 생명 나눔 공존전, 동강 현대작가 초대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