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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그림들/한국의화가 작품

장욱진의 그림세계 중에서

  진진묘   

 

 

 


                       

 

 

                                                        진진묘(眞眞妙)

 

                   

   그림 명제인 〈진진묘〉는 독실한 불교신자였던 장욱진 화백의 부인 이

여사의 법명(法名)이다. 1970년 1월 3일, 명륜동 집에서 부인이 기도하는

모습을 보고 장 화백은 별안간 덕소로 가야겠다며 집을 나섰다. 장 화백의

뇌리에는 언젠가 부인이 내 얼굴도 하나 그려주세요 했던 일이 떠올라 연초

인데도 화실로 간 것이다.

   화상(畵想)을 안고 덕소 화실에 온 장화백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침

식을 잊고 〈진진묘〉 제작에 여념이 없었다. 1주일 작업 끝에 완성된 작품

을 들고 명륜동 집에 돌아온 장 화백은 부인에게 그림을 내밀어 놓고는 쓰

러져 3개월 동안이나 앓아누웠다.


  〈진진묘〉는 서 있는 관세음보살 같은 금동불상을 연상케 한다. 오래된

금빛을 느끼게 하는 부처의 전신과 그 뒤의 광배와 원광 같은 타원형의 배

경 색채에서 금동불상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보관을 쓴 얼굴에 오른손은 자

비를 베풀어주는 손짓인 시무외인(施無畏印)처럼 들어 손바닥을 앞쪽으로

향하게 했다. 오른손의 손바닥이 이쪽을 향하면 그것은 중생의 소원을 들어

주는 손짓인 여원인(與願印)이 된다.

   어깨에서부터 무릎까지 원피스처럼 내려 입은 옷 표면의 굵은 선들이, 불

상의 목 장식품이며 천의(天衣), 바지, 치마 등의 옷 주름을 금동불상의 조

각선보다 더 뚜렷하게 새겨놓았다. 그 강한 선이 조각의 음양각의 입체성에

비길 만한 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몸의 비례에 비해 큰 얼굴이나 잠

수용 물갈퀴가 달린 신발을 신은 듯한 두 발이 또한 발가락 사이에 막이 있

다는 불상의 발 모습을 상징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


                                                                         <출처:Art in culture>



 


평생을 그림 작업에만 전념해온 작가로, 해와 달, 까치, 동물, 가족 등 일상적인 이미지를 어린아이의 그림처럼, 선승이 그린 선화처럼 단순하고도 순수하게 표현했으며 상상의 세계와 우주를 작은 화폭에 담았던 장욱진 화백의 700여점의 작품 중에서 부인의 초상 "전진묘"는 생전에 불교와 매우 가까웠던 장화백의 불교그림 중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화가의 부인 장 화백을 이야기 할 때 빼놓지 않고 꼭 거론되는 이가 바로 그의 부인 이순경 여사이다. 대학자 이병도 박사의 맏딸로 자랐던 이 여사는 ‘그림은 내가 살아가는 의미요, 술은 그 휴식’이라며 술 아니면 그림, 그림 아니면 술 밖에 몰랐던 그리고 돈을 지니는 것은 물론이고 돈을 버는 행위조차에도 치를 떨었던 장 화백을 대신해서 집안 경제를 책임지고 남편이 화업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보필했다. 이 여사는 결혼 후 오래도록 장 화백의 예술가적 기질에 몹시 괴로워 했으나 어느날 큰 스님의 법문을 듣고 크게 깨달은 바가 있어 이후 남편을 부처님 대하듯 했다고 한다. 참선을 하고 틈틈히 법화경을 읽으며 남편과 자녀들을 지극 정성으로 보살핀 그녀의 이야기는 남편의 기행과 함께 지금도 화단에 전설처럼 전해진다. 장 화백은 이런 아내를 위해서 1976년 여사의 초상화 ‘진진묘’를 그렸다. 진진묘는 여사의 법명. 신라 금동불에서 모티브를 얻은 불화 ‘진진묘’는 장 화백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그는 이 그림을 보름 간 식음을 전폐한 채 잠도 미루고 완성한 후 석달 간 앓아 누웠다고 한다.
          
 
가족
 
 
 
 
 

                       

 

                                                나무

 

 

 

 

 

 

 


                         

 

                                                            나무와 새

 

 

 

 


       

 

                                                            나무와 아이

 

 

 

 


                        

 

                                                              두나무

 

 

 

 

 

 


         

 

                                                   모기장

 

 

 

 

 


                        

 

                                                               밤과 노인

 

 

 

 


                    

 

                                                             사람

 

 

 

 


                               

 

                                                               사찰

 

 

 

 


                  

 

                                                          수하(樹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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